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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1조 목적 등
한국노동연구원(이하 "연구원")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이하 "서비스")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연구원의 서비스는 가입자(이하 "회원")에 한하여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본 약정(이하 "본 약관")은 연구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모든 회원 사이의 서비스 운영과 기타 사용 전반에 관하여 필요한 내용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이용자의 정의
"이용자"란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한국노동연구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연구원은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별도 공지하게 됩니다.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아니하는 경우 이용자는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는 경우는 약관 변경에 대한 동의로 간주됩니다.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국내 관계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1조 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이용자의 이용 신청에 대한 연구원의 이용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2) 회원에 가입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희망자는 연구원에서 요청하는 개인 신상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용자가 제공한 개인정보는 본 약관 및 연구원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철저히 보호됩니다.

제2조 이용 신청의 제한
(1) 연구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이용계약신청에 대하여는 이를 승낙하지 아니합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②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여 신청하였을 때
③ 사회의 안녕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④ 기타 연구원이 정한 이용 신청 요건이 미비되었을 때

제3조 서비스 이용
(1) 서비스 이용은 연구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제1항의 이용시간은 정기점검 등의 필요로 인하여 연구원이 정한 날 또는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제2항의 경우에는 사전에 중단 사유와 기간을 공고합니다. 다만, 피치못할 사정이 있는 경우 사전공고는 생략될 수 있습니다.

[제3장 책임]

제1조 연구원의 의무
(1) 연구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2) 연구원은 이용자의 개인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연구원은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조 이용자의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2) 자신의 아이디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이용자는 반드시 연구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3) 이용자는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4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제 1조 계약 해지 및 이용제한
(1) 이용자가 이용 계약을 해지 하고자 할 때에는 이용자 본인이 직접 해지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2)연구원은 이용자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이용 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① 공공 질서 및 미풍 양속에 반하는 경우
② 범죄적 행위에 관련되는 경우
③ 이용자가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 할 경우
④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⑤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
⑥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⑦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경우
⑧ 연구원의 컨텐츠 무단 복제 등을 통하여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⑨ 기타 관련법령이나 연구원이 정한 이용조건을 위배하는 경우

제2조 이용 제한의 해제 절차
(1) 연구원은 제1조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제한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 일시 및 기간을 정하여 서면 또는 전화 등의 방법에 의하여 해당 이용자 또는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연구원이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 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이용정지의 통지를 받은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은 그 이용정지의 통지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때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3) 연구원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의신청에 대하여 그 확인을 위한 기간까지 이용정지를 연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이용자 또는 그 대리인에게 통지합니다.
(4) 연구원은 이용정지 기간 중에 그 이용정지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이용정지 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3조 이용자의 게시물
(1) 연구원은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사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다른 이용자 또는 제 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③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④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⑤ 기타 관계 법령이나 연구원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경우

[제5장 저작권의 귀속]

(1)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 및 기타 지적재산권은 한국노동연구원에 귀속합니다.
(2) 이용자는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이메일서비스 포함)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연구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재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한국노동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링크를 통해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의 비밀 보장 관행과 사이트의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부칙 -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06년 1월1일자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한국노동연구원(이하 "연구원"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에 및 관련 법령에 의거하여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함에 있어 정보주체로부터의 이용 동의 여부를 사전에 고지하고 있으며,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수집합니다.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 및 통지, 웹진 발송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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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연구원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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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회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거나 해당 서비스가 폐지되면 지체없이 파기됩니다. 1년 이상 홈페이지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정보는 휴면 계정으로 전환되어 개인정보가 분리 보관됩니다. 단, 표준개인정보보호지침 제64조 3항에 의거하여 2년을 주기로 정보주체의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 한해 개인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유하고자 합니다.

보유기간 : 회원탈퇴 시 또는 서비스 폐지 시까지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연구원은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연구원은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나.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다.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 기간 : 5년

라.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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